-
공공데이터로 본 '비싼 곳'과 '인기 곳'은 여기한강에 그물 놓기 2025. 1. 3. 20:54
넓디넓은 서울시, 수많은 사람들이 들어왔다 나가는 공간 속에서
어느 가게가 많은 사람의 발걸음이 닿은 곳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서울시 공공데이터(개인서비스 요금 정보)를 바탕으로,
‘평균 금액이 높았던 가게’와 ‘방문 횟수가 많았던 가게’가 어디인지 확인해 보고자 해요.
이 글을 간략하게 살펴보는 글이므로, 아래 내용을 포함함을 미리 안내드려요.
자료 출처 : 서울시 개인서비스 요금 정보 (https://www.data.go.kr/data/15072369/fileData.do)
개인서비스요금 관리대상업소의 효율적 관리 및 소비자에게 업소별 가격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입니다.
※ 점검일자가 최근 1개월인 데이터만 제공합니다.
💡테이블명은 `seoul_personal_service_fee_information` 로 설정
업소일련번호: business_serial_number
가게명: Name
동명: name_of_the_district
주소: Address
전화번호: phone_number
업종: business_type
품목코드: item_code
품목: Item
가격(원): Price
점검일자: inspection_date ( * 2024-12-04 ~ 2024-12-31일까지의 값을 포함)
구명: district_name
[MySQL로 살펴보기]
가장 먼저, 공공데이터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엑셀 파일을 csv. 형태로 저장한 뒤 MySQL 테이블로 삽입해 봤어요.
열에 맞추어 데이터가 잘 들어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50개만 먼저 살펴보면,
각 열의 모든 값은 물론이고, 문자는 문자대로 숫자는 숫자대로 잘 들어왔음을 알 수 있어요.
그럼 이제, 평균 금액이 높은 가게는 어디인지 본격적으로 살펴볼까요?
‘지역별 평균 요금’을 계산하고자 구를 기준으로 그룹을 묶어,
결제 금액의 평균을 구하는 함수를 작성하고 평균 금액을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했어요.
이렇게 많은 행 중에서도 TOP 5만 한번 살펴볼까요?
이렇게 보니 송파구의 ‘기타 서비스’와 ‘미용업’이 다른 구의 숙박업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걸 금방 알 수 있었어요.
그런데, 다른 행보다 ‘송파구’-’기타 서비스’가 압도적인 평균 금액을 나타내고 있기는 했지만,
이전 사진을 보았을 때 다른 구들의 ‘기타 서비스’도 비교적 높은 순위에 위치해 있다는 걸 보았으니,
‘송파구’-’기타 서비스’가 다른 행에 비해 얼마나 압도적인 평균 금액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추가적으로 확인해 보고 싶어졌어요.
[구글 시트에서 시각화 해 보기]
그래서 결과를 내보내 엑셀에서 피벗 테이블로 각 업종의 퍼센트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업종 중 ‘기타 서비스’는 전체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었고, 그 퍼센트 안에서도 약 48%가 ‘송파구’에 포함된 곳이었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송파구'의 '기타 서비스'가 다른 구에 비해 약 4~7배까지 더 높은 퍼센트를 기록하고 있네요!
비교해 보면 볼수록 ‘송파구’의 ‘기타 서비스’가 무엇인지 궁금해지는데요!
다시 한번 MySQL로 돌아와, 해당 범위에 속하는 가게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았어요.
이때는 결제 횟수도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COUNT 함수를 함께 기입해 보았는데요,
조건을 걸어 본 결괏값으로는 ‘공원골프장’, ‘골프클럽’, ‘당구클럽’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결제 횟수가 1회(금액 행이 1개)인 것으로 단순하게 생각해 본다면,
1회 결제 비용이 높아 평균이 높았던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그럼 이제, 인기 있는 공간은 어디인지 살펴볼까요?
이 글에서 말하는 ‘인기가 있다’는 ‘결제 횟수가 가장 많다’로 생각해 주시면 좋아요.
많은 행 중에서도 앞에서와 동일하게 먼저 5개의 값만 추려서 확인해 봤는데요,
‘광진구’-’한식’이 가장 많은 결제 횟수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한식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은 식당은 바로 바로,
‘김밥천국’, ‘전주식당’, ‘김가네’의 가게가 차례로 순위를 차지하고 있었어요.
값이 비교적 작고 각 값의 크기가 많이 차이 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았을 때,
날짜부터 메뉴당 금액, 위치 등의 수많은 요인이 결제를 하게 한 요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간략하게 ‘평균 결제 금액이 높았던 가게’와 ‘결제 횟수가 가장 많은 가게’가 어디인지 살펴보았는데요,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도 들지만, 이렇게 직접 확인해 보는 재미가 있었던 것 같아요.
'광진구'에 놀러가면 '김밥천국'을 가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으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이미지 출처 pinterest '한강에 그물 놓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소비 습관을 점검하는 chill guy,, 테스트! 🔥 (0) 2025.02.10 리텐션, 서비스 사용자와 끊임없이 소통하기 (0) 2025.01.06 1월 중순에 방문할 고객은 누구일까 (3) 2025.01.04